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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Tip

구글 애드센스 최소한 이것은 알고 시작하자

by 우공이부 2022.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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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입문자 필독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최소한 이것은 알고 시작하자"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공이부는 어제 구글 애드센스의 예상수입이 지급 금액으로 전환되지 않는 것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것이 뭔가 정확한 정보의 전달 목적이 아니라 의구심과 신세한탄 정도가 섞인 포스팅이라 다시 정확한 정보전달용 글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의 글은 구글의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올라온 애드센스 측의 공식적인 내용들임을 공지하며 글을 써 내려가 보겠습니다. 블로그 초보들인 블린이나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고 싶은데 예상수입과 지불 수입의 차이, 클릭수 및 노출수 등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이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클릭수 및 노출수 
● 콘텐츠 가이드라인
● 광고 구현
● 사용 중지된 광고 또는 계정 

 

구글은 애드센스에 참여하는 모든 게시자와 장기적이고 성공적인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은 자신들의 정책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자세히 파악하여 구글 광고를 게재하는 모든 사이트와 페이지에서 이를 준수해주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가장 중요하면서도  블린이가 위반하기 쉬운 주요 정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 간단한 규칙은 전체 정책 중 일부에 불과하지만 규칙을 준수하면 계정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꼭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클릭수 및 노출수 

애드센스 기술진은 광고를 게시하는 블로거와 광고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동화된 시스템과 직접적인 검토를 통해 Google 광고에 발생하는 클릭수와 노출수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인위적으로 증대된 클릭이나 노출 실적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도록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아래 애드센스 측에서 우수한 품질의 트래픽을 제공하기 위해 제시하는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공유합니다.

 

1.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구글 광고를 클릭하지 마세요.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의 광고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브라우저 검색 주소창에 광고의 URL을 직접 입력하세요.

저도 처음에 이상한 광고가 붙으면 궁금해서 한번 클릭해 들어가 보곤 했는데 이러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나중에 다시 언급이 되겠지만 어떤 이유에서건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경우 심하게는 계정이 정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의 정책은 주 수입원인 광고주를 보호하는 것에 비중을 더 많이 두고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대신 게시자를 위해 광고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더 많은 클릭과 수입을 위해 광고를 선별하는 방법은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다른 사용자에게 Google 광고를 클릭하도록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본인의 사이트나 타사 사이트에서 또는 이메일을 통해 직· 간접적으로 구글 광고를 클릭하도록 사용자를 유도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광고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인 관심에 의해서만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해야 합니다. 광고를 게시하는 사이트의 수익 증대 및 기타 다른 이유로, 또는 어떤 유형이든 보상을 받기 위해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정책에 위배된다고 하니 꼭 주의 바랍니다.

구글 AI가 생각보다 더 똑똑하다고 합니다. 앞으로 구글이 문 프로젝트 일환으로 개발하고 있는 양자컴퓨팅이 반영되면 이것은 더 철저해질 것입니다.

 

3.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를 게시할 때는 의도하지 않은 광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자를 속이거나 기만해서도 안 된다고 합니다. 광고는 사이트에서 양방향 요소와 떨어진 위치에 게재되어야 하고 주변 콘텐츠를 모방하지 않아야 하며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제목 아래에 게재되지 않아야 하니 이점도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즉 꼼수 써봐야 유효 클릭으로 안 들어가고 나중에 불이익을 당할지도 모르니까 알아서 조심하라는 것이죠. 

· 구글은 광고와 페이지 컨트롤 요소 간에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라고 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놨는데요 게임 사이트에서는 광고를 게임 컨트롤에 너무 가까이 배치하지 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래시 플레이어와 광고는 150픽셀 이상 떨어 길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상도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픽셀 컨버터에 나와있는 것을 보자면 96 dpi 해상도에서 150픽셀은 3.96cm 정도 됩니다.

· 삽입 페이지, 게임 인터페이스 또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는 콘텐츠 광고를 게재하지 마라고 합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또는 게임 인터페이스에서 오버레이, 인스트림 또는 전면 광고 게재 위치를 통해 수익을 올리려면 동영상용 애드센스, 게임용 애드센스 또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확인해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렁뚱땅 눈속임으로 클릭을 유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죠. 이런 부분도 유효 클릭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즉 예상수입은 높은데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수익이 낮을 수 있죠. 

 

4. 사이트 홍보 방식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사로부터 트래픽을 구매하거나 광고 캠페인 설정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광고 네트워크와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사이트가 팝업에 표시되거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작업 결과로 표시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유형에 관계없이 온라인 광고를 이용하는 게시자는 구글의 방문 페이지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가끔 제휴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중에 페이스북에 광고를 돌려 수입을 극대화시키시는 분들이 있죠.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 같습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 사용하면 해당 블로그의 트래픽 통계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여 트래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의 소스를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이트의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 서치 콘솔과는 또 다른 기능입니다.

콘텐츠 가이드라인 

광고를 게시하는 모든 주체는 자신의 광고가 게재되는 모든 페이지의 콘텐츠에 책임을 져야 합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포함된 사이트에서와 같이 다른 사람이 콘텐츠를 만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1. 구글 광고를 게재하는 페이지/사이트에는 콘텐츠 제한이 적용됩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구글이 프로그램 정책 및 구글 게시자 정책에 따라 금지된 콘텐츠 유형과는 함께 게재할 수 없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불법 콘텐츠, 지적 재산권 악용이나 위험하거나 모욕적인 콘텐츠 동물학대,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게시자는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이 정책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2. 관련성 높은 독창적인 콘텐츠로 사이트를 구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도메인에 대해서는 엄중한 조치를 취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는 다음과 같은 권장사항을 참조하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성 높고 명확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웹페이지의 콘텐츠나 코드에 과도하게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거나 반복적이거나 관련성 없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 또한 허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점도 특별히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 사이트의 페이지에 숨겨진 텍스트 또는 링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고수분들이 포스팅할 때 자신의 글도 링크를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여기로부터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광고 구현

 

자신의 구글 계정에서 생성된 광고 코드는 변경하거나 팝업, 소프트웨어 내부 또는 구글 모방 사이트와 같이 광고 게재 위치 정책에 위배되는 곳에 배치해서는 안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1. 애드센스 코드를 변경하지 마세요.

코드를 생성한 후에는 구글로부터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어떤 이유에서든 코드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광고의 레이아웃, 동작, 타겟팅 또는 게재 방식을 변경해서는 안된다고 하는데 이거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되는 이야기 아닌가요? 저도 왠지 이게 좀 불안불안 합니다. 특히 인피드 광고 나눠서 쓰는것 이거 유행같던데요. 

 

2. 팝업창을 표시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자동 설치하지 마세요.

이건 아마 극소수에게 해당사항이 있을것 같아요. 구글은 사용자 인터넷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소프트웨어 원칙을 따라달라는 것입니다. 내용은 사이트에서 사용자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요구해서는 안되고 자동이나 팝업 메시지를 통해서 사용자의 브라우저 홈페이지를 변경하려고 해서도 안된다고 합니다. 이정도 실력되시는 분들은 여기 없겠죠? ㅎㅎ

 

3. 구글 상표권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구글 페이지를 프레임으로 표시하거나 페이지를 모방하는 것은 Google의 브랜드 표시 사용 가이드라인에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또 구글의 사전 동의 없이 구글 브랜드가 표시되는 상표,로고,웹페이지, 스크린샷 등을 사용하는 것도 금지한다고 합니다.

일전에 구글에 우호적인 포스팅을 한적이있는데 이런것은 가산점 안주는지 궁금합니다. 

사용중지된 광고 또는 계정

혹시 사이트 또는 계정이 중지당할경우 구글측의 알림메일을 보내주는데 이메일을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최신 이메일 주소를 계정에 업데이트해야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측의 요청에 따라 재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또 사이트 문제에 대해 알림 메시지를 받은 경우 전체 사이트 네트워크에서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는 사항이 없도록 관련된 모든 사이트와 페이지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재빠른 대응이 답변 메일 보내는 것은 아니니 답장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 

 

구글은 사이트 운영자가 위에 나열된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과 규칙을 준수하는지 지속적으로 검토를 한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불이익을 당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애드센스 초입자를 위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저도 곧바로 예상수입과 지급 수입 등 금전적인 부분을 이야기하려다가 그래도 놓치기 쉬운 기본적인 사항들을 한번 점검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기면과 시간 관계상 수익에 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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