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높일 최강 팁 구글 검색 작동 방식 크롤링 편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시작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블로그인데요.
블로그는 유튜브나 기타 다른 플랫폼보다 진입 장벽이 낮다 보니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자면서 돈이 들어오는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도전한 것이 이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이용해 정말 생각하는 만큼(여기서 생각하는 만큼이란 평범한 직장인의 월급 정도이다.)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기저기 찾아보고 공부한 결과 찾아낸 답은 가능하다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필수 팁 하나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수입을 높이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구글 검색 작동 방식 크롤링
이번 글은 구글 애드센스를 타깃으로 운영하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위한 글입니다.
해당 사항이 없는 분들이라도 만약을 위해 읽어두시면 도움이 될 날이 있을지도 몰라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으며,
적을 알지 못하고 나를 알면 한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
거창하게 손자병법의 글귀를 가져왔는데요, 그 이유는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블로그의 방문 트레픽을 높여야 하는것 아닐까요? 물론 양질의 글쓰기 검색엔진 최적화 뭐 이런 것들 다 필요하지만 이것 또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조건들이기 대문에 가장 큰 덩어리부터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물론 무작정 방문자만 는다고 해서 수익이 수직 상승하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방문자가 없다면 수익이 늘어날 확률은 제로에 가깝죠.
오늘은 바로 이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담았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적을 알아야 할 테니까요.
Google 검색 작동 방식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 구글의 검색 작동 방식이 돌아가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 검색방식에 가장 근접한 최적화 방식 또한 나올 테니 말입니다.
즉 구글이 생성되는 콘텐츠를 어떻게 검색하고(크롤링), 색인을 생성하며, 어떤 게재 방식을 취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이것은 문제를 디버깅하고 블로그에서 GOOGLE 검색 동작을 예측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기 때문입니다.
크롤링
우리가 새로운 글을 쓰고 포스팅을 하면 구글 봇(googlebot)이 방문하여 이 포스팅을 구글의 색인에 추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구글은 막대한 수의 컴퓨터를 이용해 수십억 개의 웹페이지를 가져오는데 이 작업을 통틀어 크롤링이라고 하죠. 이렇게 웹 페이지를 가지고 오는 프로그램을 googlebot이라고 하는데 이는 알고리즘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크롤링할 사이트, 각 사이트에서 가져올 페이지 수, 크롤링 빈도 등을 결정합니다.
구글의 크롤링은 이전 크롤링 과정에서 생성되어 블로그나 웹사이트 소유자가 제공한 사이트 맵 데이터가 추가된 웹페이지 URL 목록에서 시작을 하는데요, 구글 봇이 페이지를 방문하여 페이지의 링크를 찾아 크롤링할 페이지 목록에 추가하는데 이렇게 새 사이트, 기존 사이트의 변경사항, 비활성 링크를 파악해 구글 색인을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합니다.
◈ 구글은 크롤링하지 않을 페이지를 어떻게 파악할까?
- robots.txt에서 차단된 페이지는 크롤링되지 않지만, 다른 페이지에 의해 연결된 경우에는 색인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보면 구글 서치 콘솔이 있는데 이것을 연동하여 크롤링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롤링에서 제외된 포스팅을 확인해 다시 요청할수도 있으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꼭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연동하시고 수시로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익명의 사용자가 액세스 할 수 없는 페이지는 구글에서 크롤링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로그인 또는 기타 승인 보호가 설정된 경우 페이지가 크롤링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인 블로그 운영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일정 부분 자유롭다고 생각하지만 가끔 티스토리 자체의 보안설정 때문에 구글 봇의 접속이 제한되어 크롤링이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해결되는 걸로 알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시 않으셔도 됩니다.
- 이미 크롤링되었고 다른 페이지의 중복으로 간주되는 페이지의 크롤링 빈도는 더 낮습니다. 비슷한 내용의 이미지나 내용들을 중복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렇다면 크롤링은 개선할 수 있는가?
네, 조금만 신경을 쓰시면 크롤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내 사이트에서 올바른 페이지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사이트맵을 제출
사이트 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그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하죠. 사이트맵은 내가 사이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와 파일을 구글에 알리고 중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동영상, 이미지, 뉴스 콘텐츠 등 페이지의 특정 콘텐츠 유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동영상 항목은 동영상 길이, 카테고리, 연령 적합성 등급을 지정할 수 있고 이미지는 주제, 유형, 라이선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뉴스 같은 경우는 기사 제목과 게시 날짜를 포함할 수 있죠.
2. 개별 페이지에 대한 크롤링 요청을 제출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개별 URL의 크롤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며 살펴보니 127개나 색인 생성에서 제외가 되어있었습니다. 어쩐지 방문자가 늘지 않더라니... 이런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 포스팅한 글이 색인 생성이 잘 되어 검색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색인 생성이 안 된 글 같은 경우는 개별로 URL 직접 입력을 통해 요청을 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간결하고 논리적인 페이지 URL 경로 사용
사이트의 URL 구조는 가능한 한 단순한 게 좋습니다. 콘텐츠를 정리하여 URL을 논리적이고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기본적으로 글 넘버로 세팅이 되어있는데 이것보다는 읽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구글에서 권장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기타 다른 예시들도 많지만 이 부분은 따로 세부적인 포스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기타
- robots.txt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tobots.txt를 사용하여 구글이 파악하기를 바라거나 먼저 크롤링하기를 바라는 페이지를 명시합니다. 이는 구굴 색인에 자료가 표시되지 못하도록 차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서버 로드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 표준 페이지와 대체 페이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를 사용하여 크롤링과 색인 생성 범위를 꾸준히 확인하는 해야 합니다.
- 실제 페이지에서 URL 검사 도구를 실행하여 구글이 페이지를 제대로 액세스하고 렌더링 할 수 있는지 확입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블로그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 구글 검색 작동 방식 중 크롤링에 대해서 살짝 알아봤습니다.
이 부분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좀 더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몇 시간씩 투자해 정성 들여 글을 쓰고 포스팅을 했는데 정작 색인 등록이 안되어 검색이 안된다면 너무 억울한 일 아니겠습니까?
다음 포스팅은 google 검색 작동방식 중 두 번째 색인 생성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로 일정 정도의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과 앞으로 이 전선에 뛰어드실 분들 모두 힘내시고 뜻하는 수익을 이루는 그날까지 함께 어깨 동무하고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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