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 MELTED

헨리 포드의 성공비결 관심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by 우공이부 2023. 11. 11.
반응형

헨리 포드가 전하는 성공비결 관심, 체세술에 관한 최고의 충고

헨리 포드가 전하는 성공비결 관심과 이타심
헨리 포드의 성공은 관심과 이타심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성공의 비결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각도에서 사물을 볼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1. 헨리 포드의 성공비결 관심

 

헨리 포드는 미국의 산업가로, 포드 자동차 회사의 창립자입니다.

그는 조립 라인 생산기술을 도입하여 자동차 제조 비용을 크게 낮추어 대중에게 자동차를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게 헌신한 사람입니다.

그로 인해 자동차 산업은 혁신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교통수단에 대한 대중들의 불편에 관심을 보인 그는 대중에게 자동차를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이타심으로 크게 성공한 기업인입니다.

틴 리지로 알려진 모델 T의 대량생산은 혁신이었고 이 모델은 저렴함, 신뢰성, 및 단순함 때문에 큰 인기를 얻으며 중산층에게 자동차를 접근 가능하게 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그 해택의 그늘아래 생활하고 있는 건지 모릅니다.

 

헨리 포드는 공장 노동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쏟았습니다.

1914년 헨리 포드는 "5달러의 날" 정책을 시행하여 공장 노동자의 일일 임금을 5달러로 두 배 올렸습니다.

이런 이타적인 조치는 직원의 이직률 감소, 생산성 증가 및 노동자가 제조한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는 다면적인 인물로 다양한 정치 및 사회적 신념을 가졌고 그로 인해 다박면의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포드 재단을 설립하여 많은 자선활동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그의 철학은 산업 현신, 대중 소비재의 생산과 보급, 노동자의 대우, 도덕적 리더십 등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런 가치들은 포드의 비즈니스 철학과 자동차 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떤 고객도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자동차를
갖을 수 있을 거라는 것을
그가 느끼게 하지만,
그 색상은 검은색이어야 한다."

 

그는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심어줍니다.

그리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2. 헨리 포드의 성공비결 이타심

관심으로 출발해 설득으로 완성됩니다.

설득은 이것이 자신에게 이롭다는 생각을 들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즉 당신을 위한 나의 배려 즉 이타심의 결과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자기 혼자 모든 것을 움켜쥐려고 드는 이기적인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이타적으로 상대를 배려하는 몇 안되는 사람들은 굉장한 이득을 얻습니다.

 

이타적인 마음은 주변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없이는 생길 수가 없습니다.

심리학자 알프레드 애들러는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상대에게 가장 큰 해를 끼치는 인물이다. 인류가 저지르는 모든 실패는 바로 이런 인간들에게서 비롯된다"라고 말합니다.

 

글을 마치며

 

최근 사장학 개론으로 여러 사장들을 상대로 열강을 펼치고 있는 김승호 회장의 유튜브 영상을 자주 봅니다.

그는 영상에서 자신의 이타심에 대해 강조했던 적이 있습니다.

 

기억이 맞다면 김승호 회장은 자신의 이타심이 결국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환경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강조하며 이타적인 행위가 지극히 이기적인 행위라고 말했습니다.

 

말인즉 나의 이익을 위해서라도 이타적인 행위를 해야 한다는 것으로 저는 받아들였습니다.

 

참 맞는 말입니다.

저는 자영업을 하고있습니다.

 

식상한 이야기겠지만 손님이 원하는 서비스를 하면 매상이 올라갑니다.

이타적인 행위의 직접적인 해택입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책에는 저자가 강의를 들었던 일류 잡지사의 편집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매일 책상 위에 놓인 수십 개의 소설을 몇 단락만 읽어보면 작가가 사람들을 좋아하는지 아닌지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작가가 사람을 좋아하지 않으면 사람들도 그가 쓴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참 편집장다운 가치관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소설로 성공하려면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무엇이든 그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이타심과 호의를 바쳐 헌신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말로 쉽게 표현하자면 상대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겠죠.

 

보통 우리들은 누군가가 나에게 관심을 보일 때 비로소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현명한 현자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상대가 당신을 좋아해 주길 바란다면, 진정한 우정을 쌓고 싶다면, 그리고 자신에게 하듯이 상대를 도와주고 싶다면 상대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여라"

성공의 출발 성공의 길
관심은 성공의 출발이고 이타심은 성공의 길로 인도하는 나침반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나요?

가장 가까운 사람의 관심 사항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모든 성공은 작은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상대를 위한 이타심은 나를 성공의 길로 인도합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성공적인 삶을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