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 MELTED/우공일기

이름이 뭐예요? 성공의 비밀 오늘의 한 끗 이름

by 우공이부 2023. 9. 14.
반응형

포미닛의 노래 중 이름이 뭐예요?라는 노래가 있다.

이름을 묻는것은 관심의 표현이다.

오늘의 성공의 비밀 한 끗은 이름이다.

 

성공의 비밀 오늘의 한 끗 이름

 

목차

1. 이름의 중요성

2. 칵테일 파티 현상

3. 오늘의 한 끗 이름 현장적용

 

들어가는 말 

 

이 내용은 설득의 심리학 완결편의 내용을 사업장에 적용해 나가는 실전 스토리입니다. 책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고 저의 생각을 정리하고 직접 매장에 도입해 보면서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오는지 확인해 나가는 작업을 거치고 있습니다.  

오늘의 챕터는 5번 이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스몰 빅은 무엇일까?입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꽃 / 김춘수

 

1. 이름의 중요성

 

심리학자 제시 챈들러는 허리케인 후 기부금을 낸 사람들의 이름을 분석했습니다.

그의 분석결과는 허리케인 이름이 자신의 이름과 비슷할 때 기부금을 더 많이 냈다였습니다.

 

예를 들어 카트리나 때에는 유독 K자로 시작되는 이름의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기부금을 냈다는 것이죠.

 

마케팅 교수 애덤 알터는 이 현상을 분석하며 [만들어진 생각, 만들어진 행동]에서 새로운 점을 지적하게 됩니다.

기상예보 시스템의 발달로 인해 특정지역의 피해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의 이름 분포를 분석해 가장 많은 이니셜이 들어가는 이름을 짓는것이 어떻냐는 의견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가게를 오픈하는데 적용한다면 사업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점하려는 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성씨나 이름을 고른다음 김 씨가 많다면 "김"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상호를 짓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허리케인 이름과 기부? 이게 성공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이름이 사람들의 행동을 끌어낸다는 것입니다. 

 

"너 이니셜이 K구나 내 가장 친한 친구도 매일 이 K자 이니셜 목걸이를 하고 다니는데......"

 

 사업가가 되려면 알아야할 7가지 핵심요소

 

칵테일 파티 현상은 이름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시켜준다.

2. 칵테일 파티 현상

반응형

저는 가끔 스타벅스를 사다 마시는데 가면 컵에 이름을 적죠. 

생각에는 번호로 하면 더 쉽고 빠르게 일이진행 될 텐데 하는 생각도 했고 이름을 말할 때마다 스펠링 틀리고 발음 잘 못하고 하는 것에 좀 번거롭게 여겼었는데 이제는 그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는 중입니다.

 

이름을 불러줌으로 인해 친근감을 형성하게되고 이런 심리적인 요인 때문에 스타벅스를 재방문하게 되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에대한 감사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칵테일 파티 현상이라는 대에서 착안이 되었을 확률도 높습니다.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는 있음에도 필요한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이용한 것이죠. 

 

책에서는 이름과 연관된 실험들이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연관성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입혀 나의 성장을 일궈나가야 할까요?

 

성공한 사람들은 이름을 잘 기억한다. 
특히 독특한 이름이나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을 잘 연습해서
정확히 발음해주면 그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앤드류 우드- 

 

3. 오늘의 한 끗 이름을 현장에 적용

 

저는 POS를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고객들이 구매를 하는 금액의 일정 %를 리워드 해주는 프로그램을 쓰고 있는데 전화번호를 입력해 멤버가입을 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단골들은 이름까지 적어서 가입을 시켰고 어중이 떠중이가 얼결에 가입하겠다면 번호만 적고 이런 식이었는데 이걸 바꿔보고 있는 중입니다. 무조건 이름을 물어보고 또한 포인트 적립확인을 할 때 이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는 것이죠. 

 

자신의 이름을 확인시켜주면서 포인트 적립에 대한 확신도 늘어나고 고객들이 가게를 들어오면서 반갑게 인사하며 들어오는 경우도 늘고 있는 중입니다. 

 

앞으로 이름을 더 많이 익혀 불러줌으로 매장의 수입변화에 대한 데이트를 한번 뽑아볼 생각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노력들이 하나하나 맛물려 돌아갈 때 매출은 더 늘어나겠죠. 

 

마치는 말 

 

혹시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나 준비를 하는 분들이 있다면 고객들의 이름을 외우는 것에 우선을 둬보시는 건 어떤가요?

이 작은 시작이 서로의 관계를 발전시켜주고 나의 영향력을 극대화시켜주는 밑거름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인정해 주고 알아주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소중한 것을 내놓듯 이 이름이 부여하는 힘이 참으로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사업이 대박나길 기원합니다.

더보기

아직은 저의 인풋이나 아웃풋이 부족하고 좋은 글을 쓰기에 힘겹지만 이렇게 자꾸 생각하며 쓰고 실천하다 보면 언젠가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내용이 제가 보기엔 많이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더 미룰 수는 없기에 다음을 기약하며 발행을 누릅니다. 

 

[함께 읽으면 뼈가되고 살이되는 글]

 잘하는 것 찾기 가장 쉬운 방법

그랜트 카돈을 성공으로 이끈 단 하나 성공에 대한 집착 '집착의 법칙'

 

자수성가 천만장자가 알려주는 가난 극복과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

 졸꾸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유일한 차이 10배의 법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