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진드기가 초래한 알파갈 증후군 육류섭취도 주의해야

by 우공이부 2023. 7. 30.
반응형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면 육류를 섭취할 때 알파갈 증후군이라는 이상 증후군에 시달릴 수 있어 주의 필요

진드기가 메개가된 알파갈 증후군
진드리에 물려 감염된 후 육류를 섭취하게되는 경우 알파갈 증후군이라는 이상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9(CDC)는 수많은 사람들이 진드기에 물려 감염된 후 육류를 섭취하는 과정에서 알파 갈 증후군이라는 이상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무려 450,000명의 미국인들이 이 알레르기에 걸렸다고 추정했는데요 다행히 아직 사망 사례는 보고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이 기사를 읽다보니 괜한 걱정이 밀려왔는데요, 저도 지금 알러지 때문에 Allegra 라는 약을 복용 중입니다.

웬만하면 약을 잘 먹는 편이 아닌데 계속 눈이 다래끼 나는 것 같이 살짝 부어오르고 엄청나게 가려운 것이  이 알파 갈 증후군이라는 이상한 알레르기 증상과 유사한 것 같아 괜한 걱정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얼마 전에 눈이 붇고 몸상태가 너무 안 좋아 어전케어를 다녀왔었는데 그때 진료결과가 심한 알레르기였거든요. 뭐 생각지도 못했던 결과라 좀 당혹스러웠지만(속으로 뭔가 더 큰게 있을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간 것이라) 특별히 무슨 알러지라는 이야기는 못들었고 스테로이드 주사 한방에 알러지 약 하나만 처방받고 나왔었습니다. 

 

10일 치를 처방받아 일단 복용했는데 조금 좋아지자 약 복용을 멈췄었고 다음 날 바로 다시 콧물이 흐르고 눈이 가려워 다시 10일을 복용하고 좀 괜찮은 거 같길래 몇 주 건너뛰었더니 또 눈이 가렵고 다래끼 나는 것같이 눈이 살짝 부어올라 엄청 신경 쓰이길래 재복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설사나 메스꺼움 및 복통은 별로 없는 것 같이 알파갤 증후군  같은 건 아닐지도 모르지만 일단 조심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당분간 알레그라를 30알 다 떨어질 때까지 먹어볼 참입니다.

 

이야기가 옆으로 조금 샜는데요. 일단 저도 이 증후군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조금 찾아봤습니다.

 

알파 갈 증후군이란?

이 증후군은 아까도 조금 언급했듯이 "red meat allergy" 한국말로 직역하면 붉은 고기 알레르기라고 할 수 있죠. 말 그대로 사람이 쇠고기, 양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 육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 알레르기입니다. 

 

이 알레르기의 출발점은 바로 Lone star 진드기라고 하는데요 고기를 먹은 후 3~6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이 증후군을 진단하는 것이 더 까다롭다고 하죠. Alpha-gal 증후군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데 두드러기 또는 피부 발진이 일어나기도 하고 소화 불량이나 메스꺼움 증상과 함께 구토, 두통, 심지어 천식까지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는 치명적인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에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진드기.mp4
1.16MB

 알파 갈 증후군의 진단

혈액 검사 및 알파-갈 증후군

알파-갈 증후군 진단에는 알파-갈 분자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기 위한 혈액 검사가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이 항체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검사는 의사가 환자에게 알파 갈 증후군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 및 관리

  • 진드기 물림 방지 : Alpha-gal Syndrome에 대한 첫 번째 예방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겠죠. 저는 하루 2번 정도 강아지 산책을 시키는데 예전에는 반바지를 입고 돌아다니다 요즘은 조금 덥더라도 얇지만 긴 운동복을 입고 나가고 있어요. 풀밭에 반바지에 슬리퍼를 신고 들어갔다가 다리에 두드러기가 나고 간지러워서 엄청나게 고생한 적이 있거든요. 
  • 식습관의 변화 : 이 증후군이라는 것이 유제품이나 고기와 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다 보니 상태가 좀 안 좋아지는 것 같으면 고기나 유제품을 멀리하고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 에피네프린 자가주사기 : 심각한 경우 이 자가주사기를 휴대하는 것이 유사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도 아직 어떤 건지 실물을 보지 못해서 뭐라 말하기가 좀 그렇군요. 군대에서 아드로핀? 주산가? 한번 실습하다 불량 난 게 있어서 맞아본 적이 있기는 한데 이런 건 아니겠죠? 

 

진드기 제거 방법

 

저는 풀밭에 나가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었을까?라는 의구심이 가끔 들었었는데 진드기 제거 방법에 대한 것을 읽다 그게 아닐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진드기 제거 방법에 대한 그림 참조는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로 바로 연결되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말로 조금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깨끗하고 끝이 가는 핀셋을 사용해 피부 표면에 최대한 가깝게 진드기를 잡도록 합니다.

2. 힘조절을 잘해서 위족으로 당겨줍니다. 진드기를 비틀거나 급하게 당기다 보면 입 부분이 떨어져 피부에 남을 수 있으니 최대한 고른 힘으로 조금씩 천천히 위로 당겨야 합니다. 만약 그런데도 떨어져 나가 입부분이 남는다면 핀셋으로 입 부분을 제거해야 하는데 완전 돋보기가 필할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집 강아지한테 틱이 생겨 한번 잡으려고 했는데 이거 보통이 아니던데요. 

3. 만약 떨어진 입부분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소독용 알코올을 이용해 그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진드기를 제거한 후 몇 주 이내에 발진이나 열이 발생하면 의사를 만나 최근 진드기에 물린 것에 대해 때와 장소를 특정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이상기온으로 이 진드기의 서식지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이상기온뿐만 아니죠, 생태계가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바다도 온탕 같아지고 있고 산은 불타 오르고 비는 내린 곳에 더 내려 물난리를 만들어내고 갈수록 걱정이 앞섭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최소한 분리수거라도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