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폭염 계절성 정서 장애 증가시켜

by 우공이부 2023. 8. 4.
반응형

폭염 기후 변화와 정신 건강 - 계절성 정서 장애 증가 위협

폭염 계절성 정서 장애 증가시켜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이 계절성 정서 장애를 증가시킨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온에 의한 폭염과 이로 인한 산불등 대기질의 악화로 외부 활동에 많은 지장을 받고 있는 현실이 계절성 정서 장애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매체인 ABC뉴스에 따르면 정신과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은 폭염이 계속되는 여름의 더위는 단순히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인 정신 건강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계속되면서 온도 기록을 깨고 있는 가운데, 건강 전문가들은 여름 계절성 정서 장애(SAD)의 증가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SAD(계절성 정동 장애)는 일반적으로 겨울과 더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계절 변화와 관련된 우울증의 한 유형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이상 기온에 의한 폭염으로 인해 외부 출입이 많이 제한되는 가운데 여름 버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름 SAD(계절성 정동 장애 또는 계절성 정서 장애)란 무엇인가요?

계절성 정서 장애는 1980년대에 정신과 연구자들에 의해 처음으로 식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겨울의 짧은 낮과 햇빛 감소와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무기력감과 활동에너지의 부족을 초래하죠.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불안, 공격성, 과민성이 증가한 여름 버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폭염과 정신 건강 사이의 연결

미국 남부와 남서부에서 기록적인 폭염으로 수백만 명이 실내로 피난하면서 일상적인 여름 활동이 방해받고 있다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었는데 미국뿐만 아니죠.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문제라는 것이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정서적인 부분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정신 건강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과 불안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예일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교수인 폴 데산 박사는 기후 변화가 이 문제를 악화시키며, 온도 상승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고통에 취약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극한 기후의 부담 애리조나주 피닉스 같은 곳은 31일 동안 110°F (약 43°C)를 초과하는 기온을 기록하면서, 낮 동안 장시간 야외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건강 경고가 발령되었습니다.

 

제가 사는 곳도 거의 100도 가까이 올라가면서 숨이 턱턱 막히기도 했는데요 이건 또 다른 이야기지만 그렇다 보니 에어컨 빵빵하게 켜놓고 가게 안에서 한발짝도 안 나가도 보니 추워서 재킷을 입고 있더란 말입니다. 이러다 냉방병 걸리는 게 아닌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야외 활동이 자의에 의한 반 강제로 제한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전반적인 웰빙에 기여하는 정규 활동을 놓치게 되면서 여름 SAD 위험이 증가하게 할것 같습니다.

 

더 많은 연구와 인식의 필요성

이 기사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데이터와 연구는 제한적이지만, 정신과 커뮤니티는 여름 SAD 증가 위협에 대한 알람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 정신과 협회는 미국 성인의 약 5%가 SAD를 경험하며, 일반적으로 1년 중 약 40% 동안 지속된다고 추정하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은 어떤 데이터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미국도 여름 정서장애의 경우 보고된 사례가 훨씬 적기 때문에 데이터가 많이 부족하다고 말하는데 한국은 더하겠죠? 아무튼 이번 폭염으로 인해 더 많은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관련 연구진들은 더 많은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폭염으로 인한 정서장애 대처 방법

겨울 SAD와 같이 특정 치료법은 없지만, 고통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은 정신 건강 커뮤니티와 공중 보건 서비스에게 중요합니다. 데산 박사는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정신 건강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우리에게 그렇게 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요약하면, 기후 변화가 온도를 상승시키면서, 우리는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특히 여름 SAD 증가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글로벌 온난화를 해결하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이럴때 일수록 가장 필요한 게무더위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한 8가지 방법과 필수 아이템  같은 것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 이 내용보다 어쩌면 미국 내에 다시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는 한센병(나병)에 대한 뉴스기사를 소개할까 생각도 했었는데 문제는 이 나병의 발생이 지역 풍토병화 되었다는 것이었거든요. 아무튼 기회가 되는대로 미국 내에서 발생하는 건강 관련뉴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간수치 높으면 먹어야 할 간수치 낮추는 과일 6가지

무더운 여름철 식중독 예방과 후속조치

당뇨병 예방법 당뇨병 예방 팁 5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