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 MELTED/우공일기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

by 우공이부 2023. 12. 12.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찾았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

세이노가 제시한 스트레스를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뿌리째 뽑아 버리는 것이다.

 

그는 모든 스트레스의 원인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모르는 우리의 무지 때문이라고 장담한다.

나는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의 생각에 공감하게 되었다.

 

세이노는 외부적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 헤쳐 나가는지를 모르고 있는 우리의 두뇌 속 무지 때문에 생긴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 무지함의 뿌리는 바로 게으름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한답시고 빈 맥주병을 쌓아가지 말고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라.


절대 회피하지 말라. 

책을 익고 방법론을 찾아내라 

그게 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제초제다.

 

세이노는 누가 시킨 일이건 아니건 간에 일을 해결할 능력 배양에 언제나 최선을 다한다고 했다.

그리고 "그 능력 배양은 언제나 일과 후에 있었으며 노는 날이라곤 거의 없이 삼십 대를 보냈었다."

라고 회고한다.

 

나는 지난 나의 30대를 떠올려보았다.

일이 끝나기가 무섭게 친구들과 친한 동생들과 어울려 술과 유흥을 일삼았었다.

그땐 고된 일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며 해왔던 행동들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한심스럽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그땐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자조한다.

문제는 지금이다.

 

이제는 어제 써 내려갔던 인생의 지우개를 사용해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풀려고 술과 유흥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을 찾기 위해 힘써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