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SY MELTED/우공일기

이기적인 마음

by 우공이부 2023. 12. 20.
반응형

이기심은 생물의 본성 중 하나다.

이는 나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다.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기심이 "생존하는 데에 존재해서는 필수로서 작용하며, 이기심 그 자체는 가치중립적이다."라고 되어있다.

 

이기심은 그 자체로서 악으로 규정될 수 없다.

나 자신을 위하는 마음이 악일수는 없다. 

그러나 나 자신을 위해 누군가를 희생시켜야 한다면 그 행위로 악이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기적인 마음
이기적인 마음, 이기적인 사람의 특징

1. 이기적인 마음

아침 가게 문을 열고 한 손님이 들어왔다.

나는 "굿모닝" 이라며 웃으며 여자 손님을 맞이했다.

 

그 여성은 아무런 대꾸도 없이 인상을 찌푸린 체 들어갔다.

어젠가 그젠가도 마찬가지였다.

 

솔직히 기분이 나빴다.

그렇게 인상쓰며 들어오려면 차라리 다른 가게를 다닐 것이지... 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녀가 물건을 다 고르고 계산대 앞에 섰다.

인상을 찌푸리며 연신 한숨을 내쉬었다.

 

계산을 끝마치고 나가려고 하자 나는 목소리 톤을 조금 높여 "Have a nice day" 대신 일부러 "Have a happy day"라고 말했다.

그녀는 마지 못해 "I try"라며 가게 문을 열고 나갔다.

 

그녀가 나가고 잠시 시간이 흐른 뒤 마음이 불편해졌다.

생각해 보니 "Are you ok?"라고 묻지 않았다.

 

그녀가 피치못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라면?

행복하고 싶어도 웃고 싶어도 그렇지 못할 만한 사정이 있었다면?

 

나는 왜 "괜찮으세요?"라고 묻지 않았을까?

 

나는 요즘 행복은 선택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하루하루 "나는 행복하다"를 외치며 살고 있다.

한편으로는 그녀도 행복은 선택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하지만 나의 이런 생각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강요하는 이기심이라면?

어쩌면 나는 내 행복에 스크레치가 생기는 것을 거부하는 이기적인 사람이 아닐까?

 

2. 이기적인 사람의 특징 

어떤 기준을 통해 이기적이라 말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들을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다음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기적인 사람의 특징이다.

인터넷상에 나와있는 것들을 대충 정리해 보았다.

 

반응형

2-1. 자기애가 강하고 이해심이 부족하다.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

아침의 나와 같은 상황일까?

 

자기의 피해는 최소화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더 나은 것들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이에 속한다고 한다.

나는 내 행복한 감정을 지키고 싶었고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에게 이기적인 행동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먼저 했다면 좋았을 것을 앞으로 이런 실수를 줄이기 위해 아래의 몇 가지를 공유한다.

 

2-2. 이기적인 사람의 특징

  • 자기가 다 옮은 줄 안다.
  • 자기밖에 생각할 줄 모른다.
  • 항상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 자기 자신만의 이익을 생각한다.
  • 동정심이나 정이 없다.
  • 목표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 자신이 저지른 행동을 후회하지 않는 편이다.
  • 직설적인 말투를 사용한다.
  •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불평불만을 터트린다.
  • 자기중심적으로 살며 양보는 없다

 

이기적인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이런 사람들이 잘되는 사회가 돼 가고 있지 않나? 하는 걱정이 들었다.

 

글을 마치며

내 감정이 소중하듯 다른 사람의 감정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오늘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면 나는 먼저 "Are you ok?"라고 먼저 묻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해 본다.

 

그리고 이기적인 사람이기보다 이타적인 사람으로 사회를 살아가고 싶다.

김승호 회장이 강의 도중했던 말이 떠오른다.

자신의 이타적인 행동이 어떻게 해서든 자신이나 자기 주변에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는 것을 믿기 때문에 자신의 이타적인 행동이 지극히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했다.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비슷한 의미였을 것이다. 

만약 정확히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정정해 주시길........

반응형

댓글